2013년 5월 21일 화요일

Gene Mutation & Chromosome Mutation.



Ⅰ. Gene Mutation 유전자 돌연변이
돌연변이란, 유전물질인 DNA가 자기유도적이거나 혹은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해 갑자기 변화하는 일을 뜻하며, 좀 더 포괄적으로 볼 경우 그렇게 변형된 DNA와 형질이 자손에게 유전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크게 유전자 돌연변이와 유전자의 중합체인 염색체 돌연변이 - 혹은 염색체 이상이라고 일컫지만 이하부터는 Mutation을 돌연변이로 통칭한다 - 로 나눌 수 있으며 진화학적 가치에서는 새로운 유전자와 형질의 다양성을 형성한다는 측면이 있지만 대부분의 돌연변이들은 환경에 적응을 실패하며 극소수만의 새로운 형질이 후대에 계승되게 된다.
ⅰ. Definition
유전자의 본체인 DNA 자체가 앞서 말했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하는 현상을 뜻하며 유전자 돌연변이는 유전성 DNA 염기서열의 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DNA는 기본적으로 생명체 내에서도 수소결합을 하는 매우 정확하고 화학적으로 안정된 분자 상으로 존재하지만 확률적으로 무의미한 수의 세포가 복제나 전사과정에서 실패하며 이러한 구조의 변화나 결손, 복제 과정에서의 실수가 자손에게 계승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 돌연변이의 종류
돌연변이는 크게 세포적 돌연변이와 유전자적 돌연변이로 구분되는데 간단히 일반적인 세포 돌연변이를 구분하자면 체세포 돌연변이와 생식세포 돌연변이를 들 수 있다.
① Somatic Mutation 체세포 돌연변이
체세포 돌연변이는 배우자를 생성하지 않고 감수분열이 없는, 일반적인 신체를 이루고 있는 체세포 조직에서 발생하는 돌연변이를 의미한다. 진핵생물들의 대부분은 많은 수의 세포로 이루어진 다세포 생물로서 이런 다세포 생물들의 수 많은 세포들은 계속해서 DNA를 복사하고 전사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실수하여 표현형이 알려지지 않은 형질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숱한 생물들에게서 이러한 돌연변이를 발견하기는 매우 어려운데 특이한 형질의 기작을 보이는 세포들을 자가 면역작용으로 파괴하거나 혹은 기능하지 않는 체세포 조직의 손실을 다른 정상 가동하는 세포들이 메우기 때문에 그러하며 관찰하기도 어렵다. 

1951년 발견된 암세포 Hella Cels.


그러나 파괴되지 않은 채 돌연변이 형질을 보이거나 혹은 세포적인 기능이 분화되지 않으면서 DNA 이상으로 체세포가 계속 분열할 경우 이는 흔히 말하는 암 - Cancer 이 될 공산이 크며 실제로 대부분의 암이 이렇게 발생하고 있다. 환경만 충분하다면 생물체 자체가 죽더라도 끊임없이 미분화 상태로 분열하기 때문에 1950년대 한 여성의 자궁경부암세포였던 Hella Cel은 아직도 바이러스 증식 배지나 암세포의 기초 연구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체세포 돌연변이의 경우 후대로 전승되지 않기에 돌연변이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와는 조금 다르다. 어디까지나 돌연변이라는 것은 DNA의 염기서열뿐만이 아니라 그렇게 변이된 DNA가 후대까지 계승되어야 생물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돌연변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② Germ-line Mutation 생식세포 돌연변이
배우자를 생성, 즉 감수분열하는 생식세포 내에서 발생하는 돌연변이를 생식세포 돌연변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돌연변이는 다음 세대로 전달되어 체세포와 생식세포 양쪽에 모두 돌연변이를 갖는 생명체를 탄생하게 한다. 돌연변이가 발생한 개체에서만 끝나고 형질을 후대로 물려줄 수 없는 체세포 돌연변이와 대비되는 개념이며 이 장에서 다루는 돌연변이는 이러한 생식세포 돌연변이를 칭하게 된다.
크게 유전자 돌연변이와 염색체 돌연변이로 나뉘어지며, 형질로만 돌연변이를 추측할 수 있는 것이 유전자 돌연변이, 그리고 세포 분열 과정에서 이상을 관측할 수 있는 것이 염색체 돌연변이인데 후자는 다음 장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현재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DNA 상해/이상 부위를 설명하는데 유전자 돌연변이라는 용어로 통칭하고 있다.
2. 유전자 돌연변이의 종류
유전자 돌연변이를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교재에 준거하여 크게 3가지로 구분하자면 염기치환, 삽입과 결실, 확장성 트리뉴클레오티드 반복서열 정도로 볼 수 있다. 그 외 학자들이나 문헌에 따르자면 표현형의 특징으로 구분하는가. 혹은 돌연변이의 원인이나 DNA 결함의 분자적 특성에 따라 원인을 다르게 구분할 수 있다.
① Base substitution 염기치환
가장 단순한 돌연변이이며 DNA의 기본단위인 뉴클레오티드 하나에 이상이 생겨 변형되는 것을 이른다. 염기 치환 돌연변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며 퓨린계 염기인 아데닌과 구아닌이 서로 다른 퓨린으로 대치되거나 피리미딘계 염기인 사이토신과 티민이 서로 다른 피리미딘으로 대치되는 유사형 염기치환이 있으며 교차형 염기치환에서는 퓨린계 염기가 피리미딘이 되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로 염기가 변형된다.
② Insertion & Deletion 삽입과 결실
염기치환 돌연변이 다음으로 자주 일어나며 주요하게 언급되는 돌연변이의 유형은 바로 이 삽입과 결실인데 삽입에서는 유전자 염기쌍 한 개가 통째로 첨가되며 결실에서는 DNA에서 유전자 염기쌍 한 개가 통째로 없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유전자 돌연변이에서 가장 주요하게 언급되는 것은 염기치환 돌연변이이지만 분자적 의미에서 DNA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삽입과 결실 돌연변이라는 것이 분자생물학적, 화학적인 측면에서 실험되었으며 또한 증명되었다.
이러한 삽입과 결실 돌연변이가 많은 유전자 부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한 개의 염기쌍이 제거되거나 삽입됨으로써 3개 염기쌍 단위로 해독되는 코돈이 한 개 뒤로 밀리거나 혹은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렇게 되면 리보솜에서 돌연변이가 일어난 염기 뒤쪽의 코돈들은 전부 다 이런 3개 단위가 완전히 바뀌어버리는 틀 이동 돌연변이 - Frameshift Mutation을 형성한다. 코돈의 틀이 바뀌었으므로 뒤에 오는 코돈의 모양도 바뀌었고 이로 인해 생산되는 아미노산의 형태가 완전히 바뀌게 되므로 관찰이 쉽다.
그러나 삽입과 결실 돌연변이가 발생할 때마다 항상 틀 이동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때때로 한 개 뿐만이 아니라 코돈을 형성하는 3개 염기쌍이 동시에 삽입되거나 결실되는 일이 발생되는데 이렇게 될 경우 아미노산 하나의 결손으로 표현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코돈의 해독 틀에 대해서는 변화가 생기지 않으므로 이런 경우 해독틀 내 삽입, 혹은 해독틀 내 결실이라고 말한다.
③ Expending Trinucleotide Repeat 확장성 트리뉴클레오티드 반복서열
코돈은 3개의 염기쌍 단위체로 이루어지며 이를 트리뉴클레오티드 - Trinucleotide라고 일컫는다. 이러한 트리뉴클레오티드의 복제 수가 증가하는 돌연변이를 확장성 트리뉴클레오티드 반복서열이라고 하는데 이미 전사된 서열이 계속 반복되어 확장되는 돌연변이를 말한다. 이러한 확장성 뉴클레오티드 반복서열로 인한 돌연변이는 많은 유전병을 야기하며 대표적으로 근육에 대한 퇴행성 유전병이나 헌팅턴병, 운동 실조증을 유발한다.
아직 확장성 트리뉴클레오티 반복서열의 확장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또한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고 다만 관측이 될 뿐이다.
3. 발생요인
돌연변이는 크게 생물체 기준으로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데 자연적으로 생체 내에서의 수 많은 전사과정 중 실패로 인해 발생하는 자발적 돌연변이 - Spntaneous Muation 와 외부 환경, 즉 방사능이나 화학적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유도 돌연변이 - Induced Muation 이 있다.
① Spontaneous Mutation 자발적 돌연변이
DNA는 서두에서 설명하였듯 굉장히 안정된 분자구조이기에 전사과정 중 실패가 일어날 확률은 굉장히 희박하지만 10억개의 뉴클레오티드가 전사되는 과정 중 한 개가 될까 말까 하는 수로 오류가 발생하곤 한다. 이게 수 조 개의 세포가 있는 한 생물체 내에서 해당되는 일이라면 돌연변이는 그렇게까지 드물지 않게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이다.
관측된 자발적 돌연변이원에 의하면 위에서 언급했던 염기치환이나 삽입, 결실 등이 있는데 염기쌍이 복사되는 과정에서 잘못 짝지어진 염기가 실수로 끼어들어갔거나 미끄러져 결손이 생기는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② Induced Mutation 유도적 돌연변이
많은 돌연변이들이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후대에 그 형질을 물려주지만 많은 화학적 물질과 방사능, 심지어 자외선에 이르기까지 많은 자극이 가해지는 현대에는 드물지 않게 관찰할 수 있는 돌연변이이기도 한다. 이러한 외부자극적 돌연변이의 요인들을 돌연변이원 - Mutagen이라고 하며 크게 화학물질과 방사선이 있다.
화학적 돌연변이원에는, 염기쌍과 유사하게 작용하는 염기유사체와 알킬기를 뉴클레오티드에 제공하여 유사염기체를 만들어 전사기작을 교란하여 복제에 오류를 만드는 알킬화제, 그밖에 많은 약물들이 야기하며 숱한 염기 유사체나 염기 치환 돌연변이의 원인이 된다.
방사선은 DNA에 조사될 경우 빠른 입자적이고 이온화 흐름에 가까운 에너지로 DNA의 분자구조에 타격을 입혀 많은 분자상의 결실을 유발하거나 결합을 끊어놓는 역할을 한다. 이온화된 방사선은 빈번하게 DNA 이중나선 구조를 절단하며 이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많은 돌연변이가 생기고 심지어 이러한 유전자 돌연변이의 연장선에서 염색체 돌연변이가 생성된다. 자외선의 경우 방사선보다 에너지가 적어 DNA에 이온화된 에너지로 충돌하여 결합을 끊지는 못하지만 퓨린과 피리미딘 등의 염기쌍들은 전부 자외선을 흡수하기 쉬우므로 자외선이 조사될 경우 각 분자에 전자를 제공하여 보다 인접 염기쌍들에 결합을 생성하기 쉬워지게 된다. 이럴 경우 기존의 피리미딘 결합과 아주 성격이 다른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피리미딘 이량체 - Pyrimidine Dimer를 생성하게 된다. 이러한 이량체들은 유전자로 작용하지 못하고 DNA의 입체구조를 비틀어 불안정하게 만들거나 복제를 막게 된다. 비록 이량체들이 생성되면 곧 수선되지만 복구가 불가능할 경우 그대로 남아서 유전자의 전사나 복제를 억제하게 되어 결국 돌연변이가 된다.
ⅱ. Example
1. Phenotypes of Drosophila 초파리의 표현형

http://www.scielo.br/ Scientific Electronic Library Online - in Brazil

초파리는 8개 정도의 비교적 적은 수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방사선 조사나 화학적인 자극에 대해 비교적 쉬이 돌연변이를 일으킨다. 사진에서의 A와 F, Gdml 경우 몸 속에 색소를 만들지 못하는 Albino 백변증을 돌연변이로 일으켰으며 그 외에 더듬이의 모양이 꼬이거나 왜소한 날개를 가진 초파리 등이 있다. 이러한 형질들은 그들 초파리의 후손으로 전래되며 그들 후손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이러한 관찰이 쉬운 특이형질들을 발현하여 수많은 유전자 질병과 계승의 모델로서 이용되고 있다.
2. Hereditary Disease 유전병 

Albinism


초파리와 마찬가지로 Albino - 백변증은 포유동물들이나 심지어 사람에게서도 꽤 흔하게 발견되는 유전적 질환으로 많은 경우 열성으로 후대에 유전되며 멜라닌 세포에서의 멜라닌 합성이 결핍되는 선천적 유전질환이다. 이러한 알비노를 백변증, 혹은 백색증이라고 하는데 타로신을 산화시켜 멜라닌이 생성되게 하는 효소인 타로산아제의 생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기는 유전생화학적 현상이다. 백인과 흑인에게서 수 천명중에 한 명 꼴로 발생하는 비교적 빈도가 높은 돌연변이성 유전 질환이며 황인종에게서도 드물게 나타나는 질환이기에 국내에도 이러한 백색증 환자들의 소수 연대를 만들어 소통하고 있다. 온 몸에 색소를 만들 수 없어 기본적으로 흰 색을 띄며 핏줄이 지나가는 부분은 붉게 보이는 현상을 나타낸다.
이 이외에도 유전병으로는 검형 적혈구 빈혈증이나 교재에서 언급된 수 많은 유전적 질환이 있으나 지면을 늘리기 어려울뿐더러 교재에 나와있는 대표적 증상을 설명하는 것이 적합하겠다 예상되어 알비노에 대해 언급해본다.
Ⅱ. Chromosome Mutation
염색체 돌연변이(염색체 이상)
ⅰ. Definition
때때로 돌연변이는 비단 DNA의 각 염기쌍이나 코돈 뿐만이 아닌 염색체 단위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염색체가 통째로 결손되거나 혹은 더 많이 복제되거나, 일부를 잃거나 중복되는 현상이 바로 그것이며 심지어는 염색체 내 배열된 유전자들의 순서가 바뀌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렇게 염색체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돌연변이들을 Chromosome Mutation 즉 염색체 돌연변이라고 하며 이들은 많은 염색체성 유전병의 원인이 되지만 때때로 진화에서 중요한 형질을 발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농업 생산량 증대와 수산양식업의 종묘 개발에 영감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 장에서는 염색체의 간단한 구조를 언급한 뒤 염색체 돌연변이의 종류에 관해서 설명한다.
1. Structure of Chromosome 염색체의 구조
염색체는 기본적으로 DNA가 히스톤 단백질에 감긴 채 구불구불 꼬여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데 각 염색체는 방추사가 부착된 동원체를 1개 가지고 있으며 염색체 안정화를 위해 염색체 말단에 2개의 텔로미어를 가지고 있다. 



염색체들은 세포 분열 시 겉보기로 관찰되는 모양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되는데 이는 가운데, 혹은 다른 염색체의 일부분에서 각 염색체쌍이 붙어있는 동원체의 위치에 의해 판별할 수 있다. 먼저, 중부동원체성 염색체 - Metacentric Chromosome은 동원체가 염색체의 중앙에 위치하며 2개의 염색체 팔이 거의 같은 길이를 가지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차중부 동원체성 염색체 - Submetacentric Chromosome 는 동원체가 중앙에 있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치며 긴 팔 부위와 짧은 팔 부위를 같는다. 이 때 짧은 팔은 p, 긴 팔은 q로 흔히 표시하게 된다. 차단부동원체성 - Acrocentric 염색체는 동원체가 짧은 팔의 끝 쪽에 존재하게 되며 짧은 팔에 마디나 부수체 - Satelite를 만들게 된다. 말단 동원체성 염색체 - Telocentric 염색체는 염색체의 완전히 끝 부분에 동원체가 위치하는 것을 말한다.
한 생물이 가진 완벽한 염색체 한 벌을 핵형 Karyotype이라고 하는데 보통 세포가 분열할 때 세포를 고정하고 염색체를 하나하나 떼어 분리시킨 후 관찰할 수 있다. 이렇게 얻어진 핵형 분석의 경우 인간이 46개, 초파리가 8개 정도인데 때때로 드물게 염색체 비분리나 이상으로 핵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며 이를 염색체 돌연변이 혹은 이상이라고 칭한다.
2. Pattern 염색체 돌연변이의 유형.
염색체 돌연변이에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바로 염색체 재배열과 이수체, 배수체가 그것이다. 염색체 재배열은 염색체의 구조가 바뀌는 것인데 염색체의 앞서 언급했던 유전자 재배열처럼 일부분이 중복되거나 결실되거나 역위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수체 돌연변이는 염색체의 수가 변하는 것으로서 특정 염색체가 더 첨가되거나 없어져버린 경우이다. 인간이 가진 염색체 이상 병증 중 가장 유명한 다운 증후군은 비분리 현상으로 인한 첨가에 의해 발생하고 터너 증후군은 성염색체 한 개의 결실로 인해 발생하는 이수체 현상이다. 배수체 돌연변이는 이미 온전히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한 벌, 혹은 여러 벌의 염색체가 그대로 첨가되는 경우이다. 어류나 작물의 경우 배수체 생물체가 산란기를 조절하거나 덩치가 더 크다거나 하는 장점이 있어 유전자 조작 기법 중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① Chromosome Rearrangement 염색체 재배열
염색체 재배열은 염색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돌연변이이며 크게 4개자 현상인 중복. 결실, 역위, 전좌로 구분하여 관찰할 수 있다.
- Chromosome Duplication 염색체 중복
염색체 일부분이 이중으로 존재하는 것이며 유전자 중복현상과 마찬가지로 어떤 형질을 지시하는 염색체 부위가 그대로 겹쳐 발생하는 것이다. 염색체 일부가 바로 재개하여 나타나면 직렬중복이라고 하고 떨어진 곳에서 발생하면 대체중복, 혹은 다른 순서로 적용될 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 역방향 중복이라고 표현한다.
- Chromosome Deletion 염색체 결실
염색체 재배열의 두 번째 유형은 염색체 일부가 결손되는 염색체 결실이다. 염색체의 길이가 짧아져 염색체가 담고 있어야 하는 형질의 유전정보가 사라지게 되므로 관찰하기 쉬우며 염색체 중복 형상과 함께 많은 인간 염색체 이상 병증의 발생원이 된다.
- Chromosoem Inversion. 염색체 역위
염색체 역위란 염색체 단편이 뒤집어져서 완전히 반대방향으로 회전한 것인데 염색체 절단이 두 곳에서 일어난 뒤 역방향으로 배치된 것을 말한다. 염색체의 역방향 중복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중복이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두 곳에서 절단되어 생긴 염색체 절편이 완전히 방향이 뒤집어져 수선되는 경우를 부른다. 절편의 가운데에서 회전이 일어나는데 이 때 절편이 동원체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면 측동원체 역위 Paracentric Inversion 라고 부르며 동원체가 역위 내에 존재할 경우 협동원체 역위 Pericentric Inversion 라고 부른다.
- Translocation 전좌
염색체 단편이 비 상동염색체간에 서로 교환되거나 혹은 같은 염색체 내에서 위치가 뒤바뀌는 일을 말한다. 상동염색체간에 유전물질이 교환되는 현상은 교차라고 하며 전좌의 경우에는 상동염색체가 아닌 전혀 다른 성질의 염색체들끼리 유전물질을 교환하므로 조금 개념이 다르다.
② 이수체
염색체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재배열 이외에도 염색체의 수가 변화하는 염색체 수의 변이가 있다. 여기에서 이수성 염색체 돌연변이, 즉 이수체란 염색체를 복제하고 세포를 복제하는 과정에서 염색체 수의 결손이 생기거나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실수로 염색체가 더 복제된다거나 하여 염색체의 수 자체가 변화하는 일을 말한다.
이수체는 다양한 방법에 의해 형성되는데 동원체가 소실되어 염색체가 세포분열 중 소실되는 경우이며 동원체가 소실될 경우 방추사 결합이 불가능해지므로 염색체는 분열 후 세포의 핵 내부로 진입할 수 없다. 앞서 언급한 전좌에 의해 생성된 작은 염색체가 분열 시 결손되는 경우도 있으며 염색체 비분리 Nondisjunction 에 의해 이수체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저 유명한 다운 증후군은 바로 이러한 염색체 비분리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③ 배수체
염색체는 기본적으로 세포의 생활사에서 두 벌의 세트를 가지는 2n 이배체로 존재하지만 가끔 생식세포에서 감수분열에 실패하면 통째로 한 벌 이상의 염색체가 더 존재하게 될 때가 있는데 이것이 많아질수록 삼배체 3n, 사배체 4n, 오배체 5n등으로 늘어난다.
인간의 경우 유전자 구조가 복잡하여 배수체의 경우 발생단계에서 형질을 발현하지 못하고 사라지지만 식물의 경우 배수체가 흔하여 농업적으로 중요하게 이용되며 배수체는 동물에서 흔하지 않지만 무척추 동물이나 어류, 하등한 사지아강 등에서 발견된다. 어류의 경우에도 생식능력이 없거나 발정기에도 온순한 성격을 유지하며 덩치가 더 커지는 등의 장점이 있어 수산 양식업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 동질배수체성 : 증가된 염색체 세트가 한 생물로부터 유래한 배수체.
- 이질배수체성 : 증가된 염색체 세트가 둘 또는 그 이상의 종으로부터 유래.
ⅱ. Example
염색체 이상에 의한 질환은 현재까지도 많은 유전병을 발생시키고 있지만 그것이 농수산업 등 인간의 식량 생산에 관한 문제가 되면 상당히 유용하게 쓰고 있는 기술도 사실이기에 부정적 측면인 유전병과 긍정적 측면인 농수산업 적용에 관해 설명한다.
1. Hereditary Disease 유전병
염색체 결실로 발생하는 터너 증후군 Tunner Syndrome은 성염색체에 결실이 일어나 한 쪽의 염색체인 X염색체밖에 없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터너 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염색체형의 XX 혹은 XY 두 쌍이 아닌 XO로 X염색체 한 개만을 가지고 있다. 2차 성징이 일어나지 않으며 성적으로 성숙되지 못하고 저신장에 머물며 수명이 짧은 특징을 가진 질환이다. 심혈관계통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많은 다른 유전병들과는 달리 지능에는 별 다른 장해가 없는것이 특징이다. 저신장 외에 이들을 겉보기로만 구분하는 것은 어려우나 최근에는 핵형 분석으로 이를 완벽히 구분해낼 수 있게 되었다. XY 성염색체 중 Y염색체만이 남고 X염색체가 결실된 유전병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는데 이는 X염색체가 가지고 있는 유전정보가 많기에 X염색체가 결실될 경우 배아가 발현하지 못하고 바로 사멸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Agriculture and Fisheries 농수산업 적용 



현대에 와서 농업 생산량의 증대, 밑 양식업에 와서 배수체의 생산은 상정하지 않을 수 없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좌측의 사진에서 보듯이 배수체의 경우 꽃이나 종자의 크기가 단일 염색체쌍의 경우보다 훨씬 큰 경우가 많아서 농업 생산량 증대에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지난 학기에 배웠던 어류의 다배체는 어류의 생식능력을 발현하지 않게 하거나 혹은 발현하더라도 다음 단계에서 2세의 생식능력을 없애게 하여 형질을 보존하거나 어류의 공격성을 없애고 육질을 확보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비단 농수산업 뿐만이 아니라 여러 동식물 실험에서는 이러한 다배체의 생산이 인류의 생산량 증대를 위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한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Reference
● 라이프사이언스 - 유전학의 원리 제 3판 [유전학 실험 교재]
● http://polyploidy.org - What is polyploidy?
● Tutorvista.com
Types of Chromosomes ; Introduction to Types of Chromosomes
Tyes on Basis of Position of Centromere
● the free Encyclopedia - Wikipedia ; 'Albinism'
● http://www.scielo.br/ ; The Scientific Electronic Library Online
브라질 과학과 전자도서관 초파리 - Drosophila 항목
http://ja.wikipedia.org/ 日本語ウィキぺディア
─染色体'せんしょくたい'
;ヒトの染色体の情報




by. Sterlet.

이번 주 과제였는데 일단 복붙 없이 죄다 쓴 것은 내 스스로가 기특하긴 하지만 원래 일주일 텀 두고 해야 할 과제를 두 시간 걸려서 날려서 하는 것만큼 병신같았던 짓도 없었다는 느낌이다... 최근 내 기분이 말이 아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주말에 아르바이트 하는거 심야가 되어서 끝나자마자 집으로 돌아와 밤새가며 했던거라 퀄리티를 따지는게 존나 콕콕 찔리는 기분. 

댓글 없음:

댓글 쓰기